▲ 호날두
▲ UEFA 2019년 올해의 팀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유럽축구연맹(UEFA)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를 특별 대우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UEFA는 15일(이하 한국 시간) 공식 홈페이지에서 2019년 올해의 팀을 발표했다. 200만 명 이상의 팬들이 투표로 선정한 2019 UEFA 베스트11에는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이름을 올렸다.

UEFA는 4-4-2 포메이션으로 선수들을 배치했다. 최전방에 호날두와 함께 사디오 마네(리버풀),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른 뮌헨),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가 뽑혔고, 미드필더는 케빈 더 브라위너(맨체스터 시티), 프랭키 더 용(바르셀로나) 2명이 이름을 올렸다. 수비는 앤디 로버트슨, 페어질 판 다이크,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이상 리버풀), 마티이스 더 리흐트(유벤투스), 골키퍼로 알리송 베케르(리버풀)가 선정됐다.

이 결과가 공평하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국 타블로이드지 '데일리메일'은 16일 UEFA가 호날두를 올해의 팀에 넣기 위해 포메이션을 변경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포메이션이 4-2-4로 선정되면서 팬들의 투표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호날두는 공격수 부문에서 메시, 마네, 레반도프스키에 이은 4위를 기록했다. UEFA 고위 관계자가 호날두를 배치할 수 있도록 포메이션을 바꿨다. 1명의 미드필더가 빠지게 됐다. 이 불운한 선수는 은골로 캉테(첼시)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 UEFA 올해의 팀은 15일보다 1주일 정도 앞서 발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호날두 문제로 이것이 지연됐다.

'데일리메일'이 인용한 소식통은 "정말 좋지 않은 일이다. 효율적으로 투표를 조직했다. 조직 내에 호날두의 인기 때문이다. 커트라인을 넘지 못하자 알람벨이 울렸고 포메이션이 바뀌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UEFA 대변인은 호날두는 포르투갈의 UEFA 네이션스리그 우승 때문에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올해의 팀은 팬들의 투표와 함께 UEFA 주관 대회에서 성과가 반영돼 결정된다"고 말했다.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