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U-23 대표 팀 리유일 감독 ⓒ김성철 기자
[스포티비뉴스=방콕(태국), 박대성 기자/김성철 영상기자] “북한이 아니고 조선이라고 다시 불러주십시오.”

북한이 공식 기자회견에서 발끈했다. 취재진 질문에 ‘북한’이라는 단어가 아닌 ‘조선‘이라 불러주길 원했다. 

북한은 16일 오후 태국 방콕 라지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년 AFC U-23 챔피언십 D조 조별 리그 3차전에서 베트남에 2-1로 이겼다. 1차전에서 요르단에 1-2로, 2차전에서 아랍에미리트에 0-2로 졌다. 8강 진출이 좌절됐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다.

역전승이었다. 전반 17분 베트남에 실점했지만, 26분 강국철이 깜짝 프리킥으로 베트남 부인티언덩 골키퍼 자책골을 유도했다. 후반 43분까지 버티던 북한은 페널티 킥을 성공하며 대회 마지막이자 첫 승리를 했다.

리유일 감독은 “우리 팀이 하나가 돼서 목표를 달성하려고 했다. 모든 팀이 강하지만 실수가 승부를 결정한다. 작은 차이가 대단히 중요했다”라며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선수들을 칭찬했다.

취재진들 질문이 오갔다. 그러던 중에 국내 취재진이 “요르단과 아랍에리미트에 져 탈락이 확정됐었다. 베트남전에서 마지막 1승이 북한에 어떤 의미가 있냐”고 물었는데, 곁에 있던 북한 관계자가 “북한이 아니고 조선이라고 다시 불러주십시오”라고 정정을 요구했다.

북한의 공식 명칭은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이다. 국제 대회 공식 회견이지만 북한이라는 단어에 껄끄러웠던 모양이다. “조선에 어떤 의미가 있나”라고 고쳐 말하자 질문에 대답했다.

베트남전 1승은 큰 의미였다. 말을 이어간 리유일 감독은 “우리가 잘하진 못했다. 탈락이 확정됐다. 하지만 스포츠맨이라면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졌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마지막까지 싸우자고 선수들에게 주문했고 단합했다”고 설명했다. 

스포티비뉴스=방콕(태국), 박대성 기자/김성철 영상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